지식 보관함

교통비 아껴주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행복한잔 2021. 7. 28. 07: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요즘 들어서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사고 싶은 것도 많아져서 돈 쓸 일만 많아졌는데요.

그래서 혹시라도 아낄 수 있는게 있을까 하고 찾던 중에 교통비 관련해서 아낄 수 있는 방법으로 알뜰교통카드를 찾게 되었어요.

제가 평소에 교통비로 10만원 초중반 정도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코로나라고 어디 잘 안돌아댕겨서 그런거지 만약 코로나 없었으면 더 나왔을게 분명해요.

그럼 이번에 소개할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실제로 사용해보고 얼마나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지는 나중에 따로 글을 쓰겠지만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 최소 1만원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거 같아요.

 

그럼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제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화성시 주소지를 두고 있는 분들은 화성시 무상교통카드가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2021.07.16 - [지식 보관함] - 화성시 무상교통카드 확대 시행(등록/신청)

 

화성시 무상교통카드 확대 시행(등록/신청)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병점에 살고 있는 친구가 있어서 처음 들었던 제도였는데요. 화성시 진행 중인 무상교통 지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솔직히 제가 학생 때 제가 살던 곳에서도 이런

happinesscup.tistory.com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인데요. 설명을 보면 아래와 같아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혜택을 정리해보면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고, 이 마일리지를 통해서 대중교통 비용을 아낄 수 있다.

두번째는 카드사에서 요구하는 전월실적을 충족하면 카드사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 지원 해당 지역

아쉽게도 알뜰교통카드를 아래 표에 나와있는 지역들은 현재 알뜰교통카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역으로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알뜰교통카드 사용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정확하게는 주민등록초본상 주소지가 확인이 되어야 해요.)

시도 해당지역
서울특별시(25) 서울특별시 전역
부산광역시(16) 부산광역시 전역
대구광역시(8) 대구광역시 전역
광주광역시(5) 광주광역시 전역
대전광역시(5) 대전광역시 전역
인천광역시(10) 인천광역시 전역
울산광역시(5) 울산광역시 전역
세종특별자치시(1) 세종특별자치시 전역
제주특별자치도(2) 제주시, 서귀포시
경기도(31) 경기도 전역
강원도(1) 춘천
충청북도(3) / 충청남도(2) 청주, 옥천, 제천 / 천안, 아산
전라북도(5) / 전라남도(3) 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 무안, 순천, 신안
경상북도(5) / 경상남도(10) 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 창원, 거제,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알뜰교통카드 지원되는 지역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방식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은 딱히 어려운건 없는데요. 단순히 처음 집에서 출발할 때 핸드폰 어플에서 '출발'을 누르고 마지막에 도착지에 도착해서 '도착'을 누르기만 하면 마일리지가 적립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1.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를 측정합니다.

2.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를 측정합니다.

3. 카드사(신용카드 및 티머니)로부터 대중교통 이용정보를 수신합니다.

4.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도착정보 일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5. 정보 확인된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적립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주의사항

1.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하지 않는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환승을 안하는 경우도 있지만 조금만 거리가 멀어지면 환승을 한번쯤은 하게 되는데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에서 보행·자전거 이동거리에 대해서 마일리지 적립을 해주기는 하지만 환승을 위해서 이동하는 거리에 대해서는 마일리지 적립 측정 거리로 인정을 안해준다고 해요.

 

2. 알뜰교통카드 앱은 스마트폰에서만 이용 가능 (안드로이드 5, IOS 11버전 이상)

요즘 누구나 스마트폰을 이용하고는 있지만 그래도 간혹 스마트폰을 안쓰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예를 들면 공부를 빡세게 해보겠다고 스마트폰이 아닌 2G폰을 사용하는 수험생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기 어려워서 안쓰시는 어르신들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이유는 알뜰교통카드 APP을 다운받아서 출발과 도착할 때 알뜰교통카드 APP에서 '출발' '도착'을 눌러줘야하는데요.

알뜰교통카드 APP을 다운 받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중에서도 안드로드 5, IOS 11버전 이상이 되야하기 때문이에요

 

3.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최소한 한달에 15회에 이상은 대중교통을 이용해야하는데요. 1회를 측정하는 기준이 편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출근을 하면 2회를 채울 수 있어요.

대부분 주5일 출근을 하는 분들이라면 별 문제 없이 월 15회 기준을 채울 수 있겠지만 프리랜서로 일을 하시는 분처럼 출퇴근을 잘 안하시는 분들은 조금 힘들 수도 있어요.

- 알뜰교통카드 가입 첫달에는 이용 횟수와 상관없이 주소지 등록만 이상이 없으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줘요.

 

4. 알뜰교통카드 APP에서 '출발', '도착'버튼 누르기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도보·자전거를 이용하는 거리에 비례해서 마일리지 적립을 해주는데 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알뜰교통카드 APP에서 위치 수신으로 거리를 측정한다고 하니까 꼭 출발과 도착 버튼을 잘 눌러주세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기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기준은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은 보행·자전거 최대 800m 이동 시 적립되는 마일리지이며 월 상한 44회까지 적용됩니다.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해 지급됩니다.)

그리고 새벽에는 알뜰교통카드 얼리버드라고 추가 마일리지 지급이 있는데요. 추가로 75원이 적립 된다고 하는데 저는 이 시간에는 버스타는건 좀 무리일듯하네요.

아침일찍 버스 타는 분들한테는 희소식이네요.

구분 1회 교통비 비고
2,000원 미만 2,000원 ~ 3,000원 미만 3,000원 이상
일반 250원 350원 450원 최대 이동거리 800m 기준
저소득 350원 500원 650원
얼리버드
(03:00~06:30)
375원 525원 675원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저소득층에는 마일리지를 상향해서 지원하고 있다고 해요.

알뜰교통카드에서 등록을 하셔야지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예상 혜택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제가 평상시에 출퇴근은 항상 똑같은 길을 똑같은 방법으로 다니고 있으니까 출퇴근을 기준으로 알뜰교통 마일리지가 얼마나 혜택을 주는지 비교를 해볼게요.

제가 집앞에서 버스를 타고 지하철로 환승 후 내려서 회사까지 걸어가는데요. 이 그림으로 비교해보면 집에서 버스 타는 곳까지는 사실 거의 코앞에 정류소가 있어서 걸어간다고 표현하기도 좀 부끄러울 정도기 때문에 제외를 하고, 버스+지하철을 타고 역에서 내려 회사까지 거리가 도보로 633m가 나오네요.

 

버스요금 1,450원에 200원이 추가요금이 붙고, 지하철이 거리비례요금으로 700원이 더 붙더라고요. 하루에 편도로 약 2,350원을 사용하는데요.

마일리지가 300원 정도는 쌓인다고 생각하면 하루에 두번 왔다갔다하니까.

 

한달기준 알뜰교통카드 사용 시 마일리지 적립금액

출퇴근 교통비용 : 2,350원 * 2회 * 20일 = 94,000원

마일리지 적립금 : 300원 * 2회 * 20일 = 12,000원

 

단순하게 계산했을 경우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한달에 교통비 12,000원은 아껴지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여기서 카드사 혜택을 받는다면 몇천원 정도 추가로 더 아낄 수 있겠네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용방법

1. 우리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 신청

2. 알뜰교통카드 APP 다운로드

3. 알뜰교통카드 APP 회원가입

4. 출발과 도착 할 때 APP에서 '출발', '도착' 눌러주기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해주는 카드사는 우리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로 3곳이 있는데요.

카드사별로 혜택이 조금씩 다르니까 본인이 사용하기에 유리한 카드를 골라서 발급받아주면 됩니다.

- 티머니 제로페이도 있어요.

 

다음 글에서 각 카드사별 혜택을 중점적으로 비교해서 어떤 카드를 써야지 혜택을 제일 많이 받을 수 있는지 알뜰교통카드 분석편으로 찾아올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