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보관함

화성시 무상교통카드 확대 시행(등록/신청)

행복한잔 2021. 7. 16. 07: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병점에 살고 있는 친구가 있어서 처음 들었던 제도였는데요.  화성시 진행 중인 무상교통 지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솔직히 제가 학생 때 제가 살던 곳에서도 이런 제도가 좀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싶은 생각이 들지만 이미 지나간 일이니까 그러려니 하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환경적인 부분과 복지적인 부분 두 가지를 잘 잡은 좋은 지원제도라고 생각해요.

화성시 무상교통

 

화성시 무상교통이란?

화성시 무상교통

일단 화성시 무상교통은 화성시민들에게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로 친환경 정책과 같이 진행되는 지원제도입니다.(전국에서 화성시가 최초로 시행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요즘 탄소배출을 줄이는 부분도 세계적으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고, 다른 국가에서도 버스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서 무상교통 지원 등의 제도를 시행 중이라고 하더라고요.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화성시 무상교통이라고 하지만 아쉽게도 화성시 시민이라고 전부 해당되는 건 아니에요.

현재는 청소년(만7~18세)과 어르신(만65세이상)을 대상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청소년만 대상으로 시행하던게 현재 어르신들까지로 확대되었고 점차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라고 해요.

1단계 : 청소년(만7~18세) - 시행중(2020.11.01.~)

2단계 : 어르신(만65세 이상) - 시행중(2021.07.01.~')

3단계 : 만19~23세이하 - 시행예정(2021.10.~')

 

지원 교통수단

무상교통지원이 가능한 교통수단으로는 당연하게도 화성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인터라 화성시를 벗어나는 광역·시외·좌석·공항버스를 제외한 화성시 내의 일반 시내버스나 마을버스를 대상으로 화성시 교통무상지원을 해줍니다.

 

지원내용

화성시 관내 통행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내·마을버스 요금

쉽게 말하면 화성시 안에서 운행을 하는 시내버스 또는 마을버스에 대해서만 '화성시 무상교통지원'을해주겠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서 화성시에서 다른 시로 이동하거나 다른 시에서 화성시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수원->화성, 화성->수원 등의 이동은 지원대상 X)

 

지원방법

매월 신청자가 사용한 교통카드 비용을 정산, 검증 후 계좌로 지급해주는 방식으로 지원을 하고 있어요.

 

지급중지(환수)

당연하게도 다른 사람의 명의를 도용해서 사용하거나 허위로 신청을 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형법」 제231조에따라 형사고발할 수 있다고 하며, 사문서 위변조죄로 5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라고 하네요.

(저는 당연히 공문서 위조라고 생각했는데 사문서 위변조죄로 들어가네요.)

 

 

화성시 무상교통 신청/등록

신청하는 부분이 청소년과 어르신(만65세 이상)으로 두가지가 있어서 보기 쉽도록 표로 정리해봤는데요.

두 방법 모두 온라인 접수가 가능합니다.

  청소년 신청 어르신(만65세 이상) 신청
신청기간 2020.09.21.(월)부터 온라인 접수 2021.05.08.(토)부터 온라인 접수
신청대상 화성시 거주 만7~18세 청소년 화성시 거주 어르신(만65세 이상)
교통수단 일반 시내·마을버스 (좌석·광역, 시외, 공항버스 제외)
- 대중교통 이용 불가능 장애인 : 별도교통수단(市이동지원 서비스) 이용요금 지원(신청 시'무상교통'과 '이동지원서비스' 중 선택/ 중복신청불가)
신청방법 인터넷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https://savebus.hscity.go.kr
- 개인 인터넷(모바일) 이용 불가능한 경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인근 관공서 미원인용 PC활용
신청시 유의사항 카드등록을 해야지 교통비지원 가능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농협은행에서 'G-PASS카드' 발급 후 신청 가능

화성시 무상교통 홈페이지 / 화성시 콜센터 : 1577-4200

 

1. 회원가입

화성시 무상교통

'회원가입바로가기' 또는 '회원가입(카드신청)'을 눌러주세요.

 

2. 약관동의

화성시 무상교통

약관동의는 다 필수동의 항목들이라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다 동의해줘야해요.

 

3. 회원 유형 선태

화성시 무상교통

여기서 각자 지원 받을 수 있는 유형에 따라서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청소년의 경우 좌측의 청소년 회원가입을,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우측을 선택해주세요.

 

*만 65세 이상 회원가입을 선택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뜨면서 G-PASS 카드를 소지해야한다고 떠요.

화성시 무상교통

 

4. 정보입력

화성시 무상교통

여기까지 왔으면 본인 인적 사항과 주소지 등을 잘 입력하고 밑으로 쭉쭉 기입해주면 완료입니다.

(학생의 경우 학교명 기입란이 있어요.)

 

본인이 화성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고 있다면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해서 교통비지원을 받으세요!

학생들에게는 정말 큰 혜택으로 다가오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