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보관함

서울·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격상

행복한잔 2021. 7. 12. 07: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7월 9일 금요일에 확진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12일부터 서울, 수도권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시킨다고 발표했는데요.

덕분에 금요일에는 거리두기 격상 때문에 급하게 할 일들이 생겨서 바쁜 하루를 보냈는데요. 거리두기 격상을 몸소 체감한 날이었어요.

 

저번 글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해서 다뤘기 때문에 각 단계별에 따른 준수사항들에 대해서는 따로 이야기 안하고 이번 4단계 격상되면서 바뀌는 점들을 이야기해볼게요.

 

2021.07.02 - [지식 보관함] -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수도권 지역 현행 연장)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수도권 지역 현행 연장)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그동안 1년이 넘는 시간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해왔는데요. 이번 7월 백신도 보급이 되기 시작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실행되면서

happinesscup.tistory.com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기준

사실 경기, 인천은 수도권 거리두기 기준표 상으로는 4단계 기준만큼 환자 발생 수가 나온건 아니지만 서울, 경기, 인천을 포함해서 수도권 지역 전체에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시켜서 공동 대응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입니다.

 

저도 사는 곳이 수도권 지역이라서 가끔 서울 갈 일이 있어서 서울을 가면 서울까지 1시간이면 갈 수 있는게 서울·수도권 지역은 워낙 교통편도 많고 인구 유동이 서로 많기 때문에 같이 4단계로 공동 대응하는 부분에서는 이해가 가긴하네요.

 

 

서울·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주요 내용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에 따른 참고자료

 

1.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기간

7월 12일(월) 0시부터 7월 25일(일) 24시까지 2주간 시행한다고 합니다.

2주간의 코로나 유행 상황을 평가하여 현 거리두기 4단계 연장 또는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결정한다고 하는데, 왜 뭔가 데자뷰같은 느낌이 드는 걸까요?

(이렇게 2주씩 계속 거리두기 기간을 연장해오던게 벌써 1년이 넘었어요.)

 

2. 사적 모임 제한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제일 큰 제한 사항이 바로 이 부분 아닐까 싶은데요.

사적 모임 제한 18시 이전은 4인까지, 18시 이후에는 2인까지 허용으로 저녁시간에는 2인까지만 집합이 가능합니다.

또한 직계 가족, 돌잔치 등 각종 예외사항을 따로 인정 안 해준다고 하네요.

심지어 예방 접종 인센티브 적용도 안된다고 하니 예방접종을 맞았다고 하더라도, 인원수에 포함됩니다.

- 동거 가족, 아동·노인·장애인 등의 돌봄 인력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와 임종으로 모이는 경우에만 예외로 인정

 

3. 서울·수도권에서 행사와 집회 금지

서울·수도권 지역에서 각종 행사와 집회는 모두 금지되었습니다. (1인 시위는 금지 제외)

결혼식, 장례식은 친족만 참여가 허용되고 친족이라고 하더라도 49인까지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친족 :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배우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_마스크 착용 필수

 

4. 다중 이용 시설 집합 금지

다중이용시설 중 유흥 시설 전체(유흥주점, 단란주점, 클럽, 나이트, 감성 주점, 헌팅 포차, 콜라텍, 무도장, 홀덤 펑, 홀덤 게임장)는 집합이 금지되며, 나머지 모든 다중 이용 시설은 22시까지만 운영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뭐 원래 유지하던 현행 거리두기 제한 사항이랑 비슷해서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18시 이후에 집합 가능 인원이 2인이라는 점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해요.

스포츠 관람 및 경륜, 경마, 경정은 무관중 경기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숙박 시설은 전 객실의 2/3만 운영 가능하고 숙박 시설 주관의 파티(이벤트룸, 바베큐 파티를 의미, 홀 대여는 제외) 등의 행사는 금지

 

5. 사업장 권고 사항.

직장 근무는 제조업을 제외한 사업장에서는 시차 출퇴근제, 점심시간 시차제, 재택근무 30%를 권고한다고 합니다.

학교는 사업장이라고 하기는 조금 그러지만 따로 쓰기 어중간해서 같이 적었어요.

학교는 전면 원격 수업으로 전환(7월 14일 수요일부터 본격 적용)

 

6. 종교 시설

종교 시설은 비대면 예배만 가능하며 각종 모임, 행사, 식사, 숙박은 금지

- 예전에 크게 당한 적이 있어서 불안하네요.

 

 

7. 요양보호 시설 방문 면회 금지

요양보호 시설은 방문과 면회가 아예 금지되었다는 점 알고 있으면 좋을 듯싶네요.

 

 

거리두기 4단계 2차 추경안 수정(?)

2021.07.05 - [지식 보관함] - 코로나 5차 재난지원금 한눈에 알아보기

 

코로나 5차 재난지원금 한눈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코로나19와 관련된 정책들 중에서 지금 제일 큰 관심을 끌고 있는건 '사회적 거리두기 개정안'과 '5차 재난지원금'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번에 알아본 사회적 거리

happinesscup.tistory.com

이렇게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하면서 지켜야 할 점들과 제한 사항들을 알아봤는데요.

2주 뒤에 거리두기 4단계를 계속 유지할지는 모르겠지만 12일 월요일부터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시행되면서, 자영업자들의 손실 보상과 방역을 위해서 추가 재정 소요가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어서 저번에 다뤘던 2차 추경안 수정이 이루어질 확률이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건 아니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도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되면서 안 그래도 힘들어하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는 큰 타격인 것만큼은 확실한만큼 추경안 수정까지도 이루어질 수도 있다고 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는 2주를 포함해서 이번 7월은 회사-집-회사-집으로 집돌이의 삶을 살아보려고 해요. 그나마 몇 개 있었던 저녁 약속도 다 취소했기 때문에 이번 달은 집에서 열심히 글 쓰고 공부하는 7월이 될 듯하네요.

(제 통장이 좋아하겠네요.)

 

다들 건강 조심하고 코로나 끝나는 날이 얼렁 오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