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보관함

스위프트코드(SWIFT CODE) : SWIFT코드 찾는 법, 은행 SWIFT코드표

행복한잔 2021. 12. 1. 07: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스위프트코드라고 은행에서 송금을 할 때 필요한 코드가 있다고 하면 처음 듣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저도 처음에 회사에 일하면서 알게된거라서 그전까지는 이런게 코드가 있는지도 몰랐어요. 맡은 업무 중에서 빈번하게 외국인들이 해외계좌를 가지고 오는 경우가 생겨서 해외송금을 해줘야하는데요. 그때 처음으로 SWIFT코드라는게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된 순간이랍니다.

그리고 이번에 구글애드센스에 계좌 정보 입력하면서 스위프트코드를 입력할 일 생겨, 마침 생각난 김에 포스팅까지 이어지네요.

 

 

스위프트코드(SWIFT CODE)란?

일단 스위프트코드가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복잡한 내용은 다 생략하고 간단하게 설명하고 시작할게요.

스위프트코드(SWIFT CODE)는 신속하고 정확한 해외송금을 위해 만든 국제 코드라고 하는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해외송금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코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은행이나 증권사처럼 해외송금을 하는 금융권은 각자 고유의 스위프트코드(SWIFT CODE)를 가지고 있는데요. 놀라운 사실은 '삼성전자'나 '현대차'처럼 일반적인 기업에서 해외지사가 여러 곳이 있고, 자금의 규모가 크면 원활한 자금관리와 해외송금을 위해서 스위프트코드(SWIFT CODE)를 발급 받아서 사용하고 있어요.

 

 

스위프트코드(SWIFT CODE) 확인하는 사이트

글 하단에 국내 은행별 스위프트코드를 정리해서 표로 냅두긴하겠지만 코드표는 참고용으로 사용하고 꼭 해외송금 전에 아래 사이트에서 은행 영문이름으로 SWIFT CODE 검색해보세요!

 

원래 처음에는 본 포스팅을 쓰다가 스위프트닷컴 사용 방법을 같이 포스팅하자니 너무 길어져서 따로 분리해서 먼저 포스팅했어요.

2021.11.26 - [지식 보관함] - 스위프트닷컴 : 스위프트코드(SWIFT CODE) 확인 사이트

 

스위프트닷컴 : 스위프트코드(SWIFT CODE) 확인 사이트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최근에 스위프트 코드를 검색할 일이 생겨서 2년만에 사용한 사이트가 있는데요. 처음에 회사에서 일하면서 해외송금 업무를 처리하면서 알게된 사이트인데요. 은

happinesscup.tistory.com

 

국내 주요 은행 스위프트코드 표

예전에 지급부에서 일하면서 자주 쓰이는 은행들은 코드번호 외우고 있던게 마침 생각나서, 나머지 은행들은 검색해서 채웠는데요.

해외송금에 굳이 필요한건 아니지만 그냥 있어보이라고 써봤어요.

은행명칭 은행코드 영문명 스위프트코드
한국은행 001 BANK OF KOREA BOKRKRSE
KDB산업은행 002 KOREA DEVELOPMENT BANK KODBKRSE
기업은행 003 INDUSTRIAL BANK OF KOREA IBKOKRSE
국민은행 004 KOOKMIN BANK CZNBKRSE
수협 007 SUHYUP BANK NFFCKRSE
한국수출입은행 008 The Export-Import Bank of Korea EXIKKRSE
농협 011 NONGHYUP BANK NACFKRSE
우리은행 020 WOORI BANK HVBKKRSE
SC제일은행 023 STANDARD CHARTERED BANK KOREA SCBLKRSE
씨티은행 027 CITIBANK KOREA CITIKRSX
대구은행 031 DAEGU BANK DAEBKR22
부산은행 032 BUSAN BANK PUSBKR2P
광주은행 034 KWANGJU BANK KWABKRSE
제주은행 035 JEJU BANK JJBKKR22
전북은행 037 JEONBUK BANK JEONKRSE
경남은행 039 KYONGNAM BANK KYNAKR22
우체국 071 KOREA POST OFFICE SHBKKRSE
하나은행 081 KEB HANA BANK KOEXKRSE
신한은행 088 SHINHAN BANK SHBKKRSE
카카오뱅크 090 KAKAOBANK KAKOKR22

제가 은행 하나씩 다 검색해보면서 찾았는데 의외로 카카오뱅크도 스위프트코드가 있더라고요. 

[컨트롤+F]를 이용해서 검색하거나 아래 표를 다운받아서 출력해놓고 쓰셔도 좋아요!

제가 직접 만든거니까 맘 편하게 사용하세요.

국내 주요 은행별 SWIFT CODE.hwp
0.01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