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투자

부동산 공시가격이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조회 방법)

행복한잔 2021. 8. 18. 07: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잔이에요.

 

부동산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 잘 모르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봤어요.

본인이 부동산이 없다고 하면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겠지만 집이 있는 분들이라면 평상시에 세금부터 각종 행정 요소에서 사용되는 공시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고, 추가로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사이트를 통해서 공시가격 보는 방법도 알아볼게요.

 

부동산 공시가격 알아보기

 

공시가격이란?

다음 백과사전에서의 내용을 밑바탕으로 자세하면서도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인데요.

공시가격이란 정부가 매년 토지와 건물에 대해 조사·산정해 공시하는 가격을 말한다. 부동산 가격의 지표가 되는 공시가격은 보유세 등 부동산 세제는 물론 건강보험료와 기초연금, 부동산 가격평가 등 60여 가지 행정 업무의 기준이 된다. 
특히 땅에 대한 공시가격을 '공시지가'라 하며, 주택의 경우 통상 실거래 가격의 80~90% 수준으로 책정된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어디가서 공시가격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니까 상식(?)으로 알고 있으면 좋을거 같아요.

 

그럼 이제 공시가격의 의미는 알았으니까 부동산의 공시가격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사용하기

검색 포털에서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라고 검색하면 금방 찾을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도 걸어놨어요.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main/mainBody.htm

 

1.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사이트에 들어온다.

마침 사이트 첫 화면에 [열람하기]와 [APP다운로드]가 있었는데요. 평상시에 공시가격을 확인하는 일이 잦은 분들은 APP을 깔고 사용하는게 더 편할 수도 있겠네요. (저도 APP을 사용해본 적은 없어서 APP이 더 사용하기 편하고 말하지는 못하겠네요.)

상단에 5가지 그림이 그려져 있는게 보이실텐데요. 주택은 왼쪽에 있는 파란색을 토지는 오른쪽에 있는 초록색으로 들어가 주세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2. 주소지 입력 후 열람하기

방법은 [텍스트 검색]과 [지도 검색] 두 가지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지도 검색이 조금 더 편한거 같아요.

 

- 텍스트 검색

시/도 선택부터 시/군/구까지는 괜찮은데 도로명 선택 부분에서 조금 불편한 감이 있더라고요.

(다른 주소지 검색처럼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면 편할거 같은데...)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 지도 검색

지도에서 시/도와 시/군/구까지 선택해서 동까지도 선택할 수 있어요. 그 뒤에 단지명을 입력하는 방식인데요.

눈에 지도가 보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텍스트 검색보다는 편한 느낌이에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마지막으로 공시가격을 조회했을 때 파란 박스에 [산정기초자료]라고 쓰여있는 탭을 볼 수 있는데요.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주변 환경이나 단지의 특성 등이 나와있으며 이에 따른 공시가격 산정의견도 볼 수 있어요.

간단하게 주소지만 알아도 이 페이지를 통해서 주변에 어떤 시설이 있고, 아파트의 특징 등을 알 수 있어요.

 


여기까지 부동산 공시가격의 의미와 공시가격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다들 이번 기회에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이 있거나 혹시 소유하고 있는게 없더라도 현재 살고 있는 곳 공시가격을 한번 조회해보는게 어떨까요?

꼭 본인 소유의 부동산이 아니더라도 주소지만 알고 있으면 조회는 가능하답니다.

 

저도 제 소유의 부동산은 없다는 점...

728x90
반응형